위 대장 용종절제술

최근에 우리 나라에서는 대장암 발생빈도가 빠른 속도로 증가하고 있습니다.
그 원인으로는 식생활의 서구화로 육식을 즐겨 먹게 되고, 생활의 편리함으로 인해 운동부족이 발생하기 때문으로 보고 있습니다.

◆ 대장암과 대장용종은 어떤 관계?

대장내시경검사를 하다보면 가장 흔하게 발견되는 질환중에 하나가 대장용종입니다.
용종(polyp;폴립)은 장관 속으로 돌출해서 마치 사마귀 같은 혹으로 보이는 것을 가리키는 것으로, 소화기 중에서도 특히 대장에 많이 생깁니다.

크게 암으로 발전할 가능성이 있는 종양성 용종과 암으로 발전할 가능성이 없는 비종양성 용종으로 나뉩니다.

- 종양성 용종 : 선종성 용종, 유암종, 악성용종 등이 있습니다.
- 비종양성 용종 : 과형성 용종, 용종양 점막, 과오종, 염증성 용종, 지방종 등이 있습니다.

◆ 대장용종은 7~10년 뒤 대장암으로 이행되기도 합니다.

대부분의 대장암은 선종성폴립(용종)이라는 전암병변을 거쳐 발생합니다.
따라서 이들 선종성폴립이 암으로 진행하기 전에 발견하여 치료한다면 대장암의 발생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대장암으로 이행되는 기간은 용종의 크기, 조직학적 소견, 이형성의 정도, 용종의 숫자에 따라 다르지만 약 7~10년 정도 소요되는 것으로 나타납니다.

따라서 용종을 발견하고 치료하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며, 암의 전구단계인 용종을 발견하고 제거함으로서 대장암의 대부분을 예방하거나 치유할 수 있습니다. 대장용종은 대장 내시경 시행시 용종제거술로 간단히 제거 가능합니다.

◆ 대장용종절제술 시행 후에는 정기검진이 필요합니다.

용종은 한 번 생겼던 위치에 또 다른 위치에도 다시 생길 수 있습니다.
용종을 완전히 제거한 후에는 재발하지 않지만 용종이 생기는 환경이 그대로 존재하기 때문에 약 30%에서 다른 곳에 새로운 용종이 생깁니다.

장기간 후향적 연구에 의하면 대장 용종 절제술후 재발률은 5년후에 20%이고, 20년후에는 50%로 상승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그러므로 용종이 일단 대장에서 발견되었던 분은 대장 내시경을 통하여 정기적으로 검사를 받으셔야 됩니다.

◆ 대장용종절제술 후 정기검진 시기

용종절제술 후 조직검사상 더 이상의 추가치료가 필요 없을 경우에도 용종의 절제 후에 잔류 용종 유무와 재발을 확인하기 위하여 6개월에서 1년 이내에 추적내시경검사를 시행하여야 하며, 용종의 크기가 1cm이상이거나 다발성인 경우, 용종절제술 후 매년 대장내시경 검사를 시행합니다.
보통은 1년 후 검사를 하여 용종이 없는 경우 3~4년 후 검사를 받으면 됩니다.

장기간 후향적 연구에 의하면 대장 용종 절제술후 재발률은 5년후에 20%이고, 20년후에는 50%로 상승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그러므로 용종이 일단 대장에서 발견되었던 분은 대장 내시경을 통하여 정기적으로 검사를 받으셔야 됩니다.

◆ 대장용종절제술 전에 준비사항

- 검사 전날 저녁식사를 마친 후 환자는 금식을 해야 합니다.
- 혈압약, 심장약을 복용하는 경우에는 의사와 상의하여 소량의 물과 함께 복용합니다.
- 항응고제나 혈전 용해제를 복용하는 경우에는 의사와 상의하여 적어도 1주일 전부터는 중단하셔야 합니다.
- 장세척제를 복용 설명대로 드신 후에 장이 잘 비워지도록 해야 검사가 가능합니다.
- 시술 전에 몸에 있는 금속제품(귀걸이, 목걸이, 반지, 시계 등)을 제거해야 합니다.

◆ 대장용종절제술 후 지켜야 할 사항

- 검사 도중 공기를 넣으면서 진행하기 때문에 검사 후에 복부팽만과 통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복부 마사지와 배를 따뜻하게 해주면 가스배출이 되어 증상이 사라집니다.)

- 내시경 기계 자극으로 검사 후에 항문 주위에 불편감과 통증이 있을 수 있습니다. 따뜻한 물로 좌욕을 하면 불편감이 없어집니다.
- 검사 후 바로 식사를 할 수 있습니다.
- 검사 당일 운전, 기계를 다루는 등 집중이 필요한 작업은 피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 용종 제거 후에 대변에 피가 조금 섞일 수 있지만, 곧 멈춥니다. 계속 피가 나오면 진료를 받아야 합니다.
- 검사시 정확한 진단을 위해 푸른색 염색제를 이용하기도 하는데, 대변에 섞여 나오기도 합니다.

전체메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