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시경 소독

내시경 검사는 소형 카메라가 부착된 호스를 직접 주입하여 촬영한 영상을 화면으로 확인하여 진단 내리는 검사입니다. 일반적으로 위내시경이나 대장 내시경이 일반인들에게 흔히 진행하는데, 위와 대장 내부를 직접 관찰할 수 있어 병변을 파악할 수 있는 검사 방법입니다.
증상이 나타났을 때 위내시경 또는 대장 내시경을 별도로 진행하기도 하고, 건강검진 시 내시경 검사를 추가하여 위와 대장 건강을 주로 확인하고 있습니다.

◆ 내시경 소독의 중요

내시경 검사는 몸속 깊숙이 내시경 검사 기기를 삽입하여 약 15~30분가량 검사가 진행됩니다. 몸속 깊히 검사 기기 일부인 1m가 넘는 호스를 삽입해야 하기 때문에 무엇보다 위생이 중요합니다.

내시경 소독이 제대로 진행되지 않은 상태에서 내시경 검사가 이루어질 경우 한 환자의 질환이 다른 환자에게 옮길 가능성이 발생합니다. b형 간염과 c형 간염, 헬리코박터 균이 제대로 소독되지 않은 내시경으로 검사를 했을 경우 발생할 수 있는 질환입니다.
때문에 내시경 기기를 잘 소독하여 위생적인 환경에서 안전하게 환자분이 내시경 검사를 받을 수 있어야 합니다.

※최훈내과의 내시경 소독

1. 철저한 소독을 위해서 한번 사용한 내시경은 고성능 전용세척기와 전용소독제를 사용하여 매 환자마다 1:1 소독하고 있습니다.

2. 용종절제와 조직검사 등에 사용하는 내시경 부속장비 및 기구 중 1회용은 재사용하지 않고 한번 사용 후 폐기처분하고 있습니다.

3. 최신의 고압멸균소독기와 EO 가스 멸균기를 사용하여 소화기내시경 학회에서 권장하는 철저한 소독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4. 위 내시경시 내시경 삽입을 위해 환자분들의 입에 무는 마우스피스는 1번 사용후 폐기처분하고 있습니다.

5. 수면 내시경 하시는 분들의 안전을 위하여 내시경 시행시는 물론이고, 회복실에서 완전히 의식 회복될 때까지 관찰하기 위해 베드마다 산소/맥박측정기를 설치하고 있습니다.

전체메뉴